• 최종편집 2024-04-16(화)
 
국내 최대 건설ㆍ부동산 공기업인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올해 살림이 이달 말이면 윤곽을 드러낸다.

19일 LH에 따르면 이달 26일 이사회를 열고 2021년 운영계획(잠정)을 심의ㆍ의결한다. 운영계획이란 당해의 ‘공공택지 공급계획’과 ‘용역ㆍ공사ㆍ자재 발주계획’ 등을 포함한 굵직굵직한 계획을 포함한 전체 살림에 의미한다.

이를 바탕으로 각 본부들은 세부계획을 수립해 집행에 나서게 된다. 3기 신도시 등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들이 올해부터 본격화하는 만큼, 건설ㆍ부동산업계의 관심이 모아진다.

26일 이사회 후 모습을 드러낼 사업계획 가운데 가장 큰 관심사는 올해의 ‘공공택지 공급계획’이다. LH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고 있는 공공택지지구 등에서 민간에 공급할 토지들이 대상이다. 이를 바탕으로 3월에는 공동주택용지 설명회, 4월에는 투자 설명회를 개최한다.

공동주택용지 설명회는 주로 건설ㆍ시행자들을 대상으로 아파트 용지를 소개하는 자리다. 공동주택용지, 주상복합용지 등 아파트 용지의 전체 수와 공급시기를 공개한다.

아울러 공급방법, 즉 △일반경쟁(추첨) △경쟁입찰(최고가) △특별설계 △민간참여 △주택개발리츠 등도 함께 소개하기 때문에 건설ㆍ시행사들 입장에서는 확보전략을 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투자 설명회는 올해 LH가 공급할 전체 공공택지를 공개하는 자리다. 건설ㆍ시행사뿐만 아니라, 부동산 중개업소와 일반인들을 모두 대상으로 한다.

올해 공급계획에서는 ‘수도권 30만 가구’ 공급을 위한 공공택지들이 얼마나 포함될지가 핵심이다. 정부는 2018년 9ㆍ21 대책을 내놓으면서 수도권 부동산 안정화를 위해 3기 신도시 등 공공택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3기 신도시 등 대규모 공공택지지구는 올해 공급계획에서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지구별 차이가 있지만, 상반기까지 토지보상을 완료한다고 해도 지구조성에만 1년 여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용역ㆍ공사ㆍ자재 발주계획’은 올해 LH의 비용투자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건설사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ㆍ자재업체 등의 이목이 집중된다. 작년에는 20조5000억원 규모의 발주계획을 내놨다. LH 창립 이래 최대 규모다.

건설업계에서는 올해 역시 지난해 버금가는 규모로 비용투자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그간 정부가 내놓은 주택공급 대책들이 올해부터 서서히 본격화하기 때문이다.

올해 발주계획에는 9ㆍ21대책에서 밝힌 30만 가구의 일부가 용역으로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올해 7월부터에는 수도권 내에서만 3만 가구의 사전청약을 받을 계획이기 때문이다.

사전청약 물량은 공공분양, 신혼희망타운 등 LH의 직접사용 부지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대표적인 예로 인천계양지구에서는 1100가구가 사전청약 대상이다. LH는 인천계양지구 내 A2블록과 A3블록을 대상으로 현상설계 공모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A2블록은 공공분양 748가구를, A3블록은 신혼희망타운 543가구를 짓는 게 골자다. 현상설계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ㆍ실시설계를 진행한다는 감안할 때, 올해 3기 신도시 중 일부가 용역으로 포함될 수 있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1427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LH 올해 택지공급·발주계획, 이달 26일께 윤곽 나온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